본문 바로가기
파이썬으로 부동산 매매가 조회기 만들기

파이썬으로 부동산 매매가 조회기 만들기 - 1. 만들기 시작하기, API 키 발급받기

by 유티끌 2023. 1. 4.

파이썬으로 부동산 매매가 조회기 만들기 - 1. 만들기 시작하기, API 키 발급받기

요새 부동산이 핫...한데 저도 부동산에 관심있어서, 계속 네이버 부동산으로 집주변 시세라던지, 괜찮은 지역의 시세를 보고 있습니다. 근데 보다보니까 조금 시간도 많이 들고, 많은 매물들 중에서 내가 원하는 가격대에 등록된 매물찾기가 조금 힘들더라구요.

부동산이나 주식이나, 어느정도 매매되는 금액이 곧 시세로 바뀌기 때문에, 최근 매매가를 확인하면 그 주변 시세는 어느정도 알 수 있겠다 싶더라구요. 그래서 매매가 조회기를 만들어보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원하는 가격대의 매매가들을 확인한 다음에, 해당 매매가 이뤄진 동네를 네이버 부동산이나 kb부동산시세로 조회를 해보는 것이죠.

역..시나 거지같이 불편한 공공api를 사용하기 쉽게 라이브러리를 만들어놓은 분이 계셔서, 이것을 사용해서 제가 사용하기 편한 조회기를 만들어보고자 합니다.

API 키 발급받기

일단 만들기 전에 API키를 발급받아야합니다. 저는 아래 서비스를 사용할 예정입니다.

  1. 아파트 매매 실거래 상세자료 조회
  2. 연립다세대 매매 실거래자료 조회

단독/다가구는 조회할 생각은 없지만, 하나의 Api키에 권한을 부여하는 것이라서 큰 어려움은 없어보입니다.

일단 공공데이터포털에서 회원가입을 합니다. SNS회원가입도 가능합니다.
https://www.data.go.kr/index.do

각각의 페이지에 가셔서 활용신청 을 탭합니다.

이 후에, 마이페이지 > 개발계정 들어가셔서 발급신청한 api가 승인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상세페이지에 가시면 일반 인증키가 각각 인코딩, 디코딩된것이 하나씩 있습니다. 하단에 미리보기를 클릭하시고 잘 실행되는지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API를 호출해보면 당장 호출이 안될 수도 있는데, 발급받고나서 시간이 좀 지나야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일요일 오후에 발급했더니 월요일이 되어서야 사용가능했습니다. 주말이라 그랬던건진 잘 모르겠네요..

무튼 미리보기에서 인코딩, 디코딩 키로 한 번씩 시도해보시고 동작하는 키를 어딘가에 저장해놓으시면 됩니다.


다음 포스트부터 본격적으로 만들어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