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잡담..?

금융투자소득세법으로 인한 토탈리턴 ETF 폐지...?

by 유티끌 2022. 11. 3.

얼마전에 아래와 같은 기사가 뜨고, 각종 커뮤니티에서 핫하게 다뤄진 소식이 있습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5/0004769510?sid=101

 

'배당금 재투자' 토털리턴 ETF…금투세 도입되면 존폐 위기

6조원 규모의 토털리턴(TR) 상장지수펀드(ETF) 시장이 존폐 위기에 처했다. 금융투자소득세 도입을 위한 소득세법 시행령 개정 과정에서 기획재정부가 ‘모든 집합투자기구는 매년 1회 이상 결산

n.news.naver.com

저도 연금투자계좌에서 토탈리턴 상품을 두개나 투자하고 있기 때문에 꽤 관심이 간 내용입니다.

Total Return 이란...?

국내 ETF 상품들중에서는 상품이름중에 TR 이 들어가는 상품들이 있습니다. 이 상품들은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돌려주지 않고, 다시 재투자하는 상품들입니다.

배당금을 받게되면, 배당소득세 15.4%을 납부한 금액을 받게됩니다. TR상품은 ETF에서 투자한 각 상품들이 배당을 하지만, 주주들에게는 돌려주지 않기때문에 배당소득세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주주 1인 1인으로 본다면, 1인이 받는 배당금은 그리 크지 않을 수 있지만, 상품 자체로 본다면 운용규모가 엄청나기 때문에 그에따른 배당금도 큰 규모로 발생하는데요, 이것을 다시 재투자를 하기 때문에 복리의 효과를 더욱 더 누릴 수 있는 것입니다.

KODEX 미국 S&P500 TR의 경우 시가총액이 5천억원이니.. 그만큼 배당금도 어마어마하겠죠?

그렇지만, 기사에 따르면, 금융투자소득세 도입을 위한 소득세법 시행령 개정으로 인해서, TR상품도 배당금을 분배해야한다~ 라고 합니다.

그렇게되면 배당소득세가 발생하게 되어서, 굳이 이 상품을 살 이유가 없어지는 것입니다.

기사에 따르면 TR ETF의 순자산총액은 약 6조 6천억원정도라고 하는데요, 이걸 이렇게 폐지해버리는지... 진작에 이러한 상품의 출시를 막았어야하는건 아닌지 답답할 따름입니다.

물론 법이 바뀐다고해서 아예 상장폐지를 하느냐면 그러진 않고 이름과 운용방식을 바꾸어서 계속 운용하지 않을까 싶네요...

반응형

댓글